• HOME
  • LOG IN
  • 회원가입

한중우호협회

Korea China Friendshio Association

한중우호협회

중국전문가 초청강연회(한중 인문분야 교류에대한 이해)

   한중우호협회는 매월 두번째 금요일 오전 8시에 중국전문가를 강사로 모셔서 초청강연회를 열고 있습니다. 협회 회원들께서 중국과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 하시는데 있어서, 매우 큰 도움이 되는 강연회입니다. 많은 분들이 중국과 사업을 진행하고, 또 매년 수 차례씩 중국을 방문하는 현실에서, 중국을 얼마나 깊이 이해하고 있는가 하는 문제는 교류와 사업의 성패와 관련될 정도로 중요한 문제일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협회가 진행하고 있는 초청강연회는 이렇게 ‘중국 이해하기’를 목적으로 마련 되었으며, 특히 최근에는 文,史,哲 등의 人文學분야를 중점적 주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치,경제,외교 등의 시사분야는 여러 매체들을 통하여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는 정보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여겨지는 반면, 정작 알아야 되는 중국인과 중국 문화의 특성에 대하여는 상대적으로 우리들의 이해가 부족하다고 판단되어서 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중국전문가가 펼치는 명 강연회에는 한중우호협회 회원은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2018년 4월 13일 중국전문가 초청강연회

본문

◈ 2018년 4월 13일 강연회 안내 
 

강사: 이정우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수
제목 : "天下의 哲學과 江湖의 哲學"

1522658311224-00001.jpg





(시간/장소)

4월 13일(금).AM 08:00~09:00

문호아트홀(광화문 금호아시아나1관-現,대우건설B/D 3F)


<강연요지>
동북아세계는 ‘한 제국’의 성립을 통해 ‘천하’의 모양새를 갖추었다. 이 천하를 뒷받침한 것이 유교였고, 유교가 천하의 철학이라 할 수 있다. 본 강연에서는 우선 이 천하의 철학의 기본 성격을 논한다. AD 190년 조조가 헌제를 세운 이래 실질적으로 삼국 시대(위촉오 시대)가 전개된다. 이 시대를 사상의 측면에서 얽어낼 필요가 있다. 본 강연에서는 순욱, 노숙, 제갈량을 중심으로 이 시대의 사상을 논한다. 조위 정권에 의한 천하통일이 이루어진 후 다시 사마씨에 의한 서진이 성립하고, 서진이 무너지면서 위진남북조 시대(넓게는 다국화 시대)가 시작된다. 본 강연에서는 정시연간(240~249)에 전개된 현학과 죽림칠현을 중심으로 ‘천하의 철학’과 ‘강호의 철학’을 비교한다.

중국전문가초정강연 목록

게시물 검색